제목 ※ 튜터링 관련 자주하는 질문
작성자 최고관리자[master]  작성일 2013.09.06 첨부파일

자주하는 질문



1. 글쓰기센터에서 글을 봐 주는 튜터는 어떤 분들인가요? 


글쓰기 분야 전문가들입니다. 

국문/영문 글쓰기 분야 연구교수와 연구원을 비롯,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직 문학 평론가, 소설가도 계십니다. 


또한 센터에서는 정기적으로 튜터교육을 통해 튜터링과 관련된 많은 내용을 튜터 및 연구원, 연구교수가 서로 나누고, 학습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어떤 글을 가지고 가면 되나요? 


길이와 장르에 상관없이, 국문/영문으로 쓴 글이라면 어떤 글이라도 좋습니다. 

수업 레포트, 에세이, 자기 소개서, 이력서 등 도움이 필요한 글 모두 가지고 오세요.


다만 대학입시와 관련된 글은 튜터링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서강대에 재학중인 학생이 다른 학교에 편입을 한다든가, 혹은 다른 학교로 입학을 하기 위해 공부하는 논술과 같은 글은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단순번역글 역시 튜터링이 불가합니다. 본래 영문으로 되어 있는 글을 한글로 번역한 글이라든가, 한글로 되어 있는 글을 영어로 번역한 글이 그 예입니다. 글쓰기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을 튜터링하고 있습니다.





3. 완성된 글만 봐주시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완성된 글이 아니더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의 글을 완성해 가는 전 과정에 걸쳐 도움을 드립니다. 

과제 분석, 내용 구상, 구성 조직화 등 글쓰기 과정 중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방문하세요.  

개요 혹은 브레인스토밍 정도의 내용 없이 글의 주제만을 가지고 튜터링을 신청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4. 영어 문법도 고쳐주나요? 


문법 수정만 하는 것은 지양합니다. 

영문 글의 경우, 영어 문법 오류만 수정하면 완벽한 글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문법 오류의 문제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다양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문법은 전체적인 글의 구조, 전개 방식 등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함께 이루어집니다.





5. 꼭 예약을 해야 하나요?


예약없이 튜터링을 진행할 경우, 튜터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글을 읽고 튜터링을 해야하기 때문에 튜터링의 완성도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이를 지양하기 위해 적어도 하루 전에 배정을 완료하여 해당 튜터가 튜터링에 대해 준비할 시간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튜터링을 받고자 하실 때는 전일 오후 4시 이전까지 신청을 해 주시면 문제없이 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학기 중반이나 레포트를 많이 제출하는 시기에는 튜터링이 몰리기 때문에 이틀 이상의 여유를 두고 신청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튜터링 배정시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의 39번 글 "튜터링 배정 시간 관련 안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글쓰기센터 홈페이지에서 Saint ID로 로그인 하셔서 튜터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메인화면에서 "튜터링 신청하기"배너 클릭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의 31번 글 "튜터링 신청방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7. 대학원생은 튜터링을 할 수 없나요?


대학원생의 경우, 현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은 되나, 튜터링 신청이 불가합니다.

이는 글쓰기센터의 사업이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이므로 차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대학원생들은 공지사항의 22번 글 "대학원생 튜터링 신청안내"에 첨부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고, 작성한 글과 함께 첨부하여 writing@sogang.ac.kr로 보내주시면 튜터링 일정을 잡아드립니다.

신청할 수 있는 글의 종류는 위에 설명되어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8. 졸업생은 튜터링을 할 수 없나요?


죄송스럽게도 글쓰기센터에서는 재학생만이 튜터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휴학생의 경우, 대학원생 튜터링 공지에 안내된 대로 신청해주시면 튜터링 배정을 도와드리겠습니다.






9. 튜터링 이외에 제공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글쓰기와 관련한 글쓰기 관련 강연, 워크숍, 방학 중 글쓰기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계속 열리고 있습니다. 

글쓰기센터에 문의하시거나, 홈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하셔서 무료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세요.  

02-705-4758~4759

http://writing.sogang.ac.kr

http://www.facebook.com/Sogang.Writing/






10. 신청서만 먼저 접수해도 되나요?


저희는 신청서신청글"함께"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신청서만 먼저 접수하실 경우 튜터링 접수는 되지 않으며, 아무런 연락없이 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위에 안내된 경로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Video Tutorial for the SCW Web System(professor view)
다음글 ※ 2013-2 WAC 선정과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