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글쓰기 길잡이

  • 독후감 쓰기
  • 문화비평문, 감상문 쓰기
  • 실험보고서 쓰기
  • 연구논문 쓰기
  • 기획서, 제안서 쓰기
  • 자기소개서 쓰기

문화비평문, 감상문 쓰기

1. 문화비평문, 감상문이란?

문화비평문은 문화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해석, 평가로 이루어진다. 비평문은 대체로 텍스트에 대한 소개 및 선정 이유, 작가와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맥락,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및 해석, 텍스트에 대한 감상과 평가, 문화사적인 의의 등으로 구성된다.

대학교의 각 교양수업과 전공수업에서는 각종 ‘감상문’ 과제를 자주 요구한다. 이러한 감상문은 문화비평문의 범주에 속한다. 감상문 과제는 문화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분석 능력을 키우고 비판적인 문화 향유를 돕는다. 또한 감상문 과제는 대체로 수업 내용과 긴밀하게 관련된 주제들의 텍스트를 선정하여 수업에서 다루는 지식과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도 한다.

2. 문화비평문, 감상문의 구성

문화비평문은 문화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해석, 평가로 이루어진다. 비평문은 대체로 텍스트에 대한 소개 및 선정 이유, 작가와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맥락,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및 해석, 텍스트에 대한 감상과 평가, 문화사적인 의의 등으로 구성된다.

비평문 또는 감상문은 자유로운 에세이와 대중적인 저널리즘, 학술적인 논문의 중간 형태를 취한다. 논문처럼 서론, 본론, 결론의 엄격한 형식을 갖출 필요는 없지만 글쓴이의 주관적인 감상과 더불어 객관성과 논리성도 요구된다. 문체에서는 글쓴이의 개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도 있으며 논문의 문체를 활용할 수도 있다. 비평문을 쓰는 목적 또는 교수가 요구한 과제의 목적에 따라, 그리고 글을 읽을 독자에 따라 어떤 형식으로 써나갈지 선택해야 된다.

예) 자주 활용되는 비평 쓰기 방법론

작가론
작가, 감독, 작곡가의 특정 텍스트들 또는 한 작가의 모든 작품들을 대상으로 변화와 전개 과정, 비교와 대조의 방법으로 접근한다. 다른 작가와의 비교, 대조를 통해 해당 작가의 개성과 독창성을 찾아볼 수도 있다. 작가의 삶과 시대, 작품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방법도 가능하다.

작품론
특정한 한 텍스트를 선정해서 심도 있는 분석과 해석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인물 (관계), 서사 전개, 음악, 영상, 무대, 장면 등 특정 요소와 대목(또는 특정 요소들 간 관계)에 집중해서 논점을 구체화시킬 수 있다.

주제비평
특정한 주제를 다룬 텍스트들을 선정해서 비교하고 대조한다. 기본적으로 텍스트 간의 공통점을 논할 수 있으며 텍스트 간, 또는 작가 간 비교도 필요하다. 지식과 이론을 풍부하게 활용해서 해당 주제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성찰을 도모해볼 수도 있다.

형식주의 비평
특정한 기법과 형식, 요소를 공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텍스트들을 골라 접근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해당 장르의 기법에 대한 공부가 미리 필요하다.

사회정치적 비평
해당 텍스트가 제기하는 사회정치적 논쟁점을 주목하거나, 특정한 사회정치적 관점으로 해당 텍스트를 논의하는 방식이다.

정신분석적 비평
작가, 독자, 텍스트(인물), 사회의 심리에 주목한다.

3. 텍스트 읽기와 준비 과정

텍스트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할지 그 방법론과 텍스트를 읽는 관점을 고민해야 좋은 비평문을 쓸 수 있다. 기존의 문학 및 문화 비평이론의 방법론을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모범이 되는 비평문, 감상문을 읽고 그 글에서 제기한 문제의식과 방법론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기존 비평문의 문제의식을 더욱 심화, 확장하거나 반론을 취하는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다. 작가, 텍스트, 독자/관객, 예술제도, 사회문화적 맥락 가운데 어느 지점에 집중해서 글을 쓸지 고민해보는 과정도 필요하다.

4. 교양 수업의 감상문 과제

일반적인 교양 과목에서 수업 시간에 배운 주제와 내용에 관련된 문학 및 영화 등을 보고 감상문을 쓰는 과제의 경우, 핵심 개념과 지식을 미리 정리해보고 그에 따라 적절한 문제의식을 갖고 텍스트를 읽고 글을 쓰도록 한다. 중심적인 문제제기나 비판적인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감상문을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주로 주제비평이나 사회정치적 관점을 택한다.

5. 전공 · 심화 수업의 비평문 과제

문학, 연극, 영화, 드라마 등 특정한 문화예술 장르를 공부하는 교양 및 전공 수업에서 요구하는 비평문 과제는 다른 감상문 과제에 비해서 전문성과 깊이를 훨씬 더 요구하는 편이다. (특히, 형식주의적 비평의 경우) 수업 때 배운 해당 장르에 대한 전공 지식과 분석 이론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자. 또한 선정한 텍스트가 해당 장르의 역사에서 어떤 의의가 있는지도 고민해보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비평문은 해당 텍스트(들)를 선정한 이유와 그 텍스트를 높게 평가한 타당한 근거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