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글쓰기 길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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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제안서 쓰기

1. 기획서, 제안서란?

기획서와 제안서는 모두 직무와 관련된 실용적인 문서이다. 기획서는 어떤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으로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는 글이다. 제안서는 기획서의 발상과 계획을 특정 대상에게 설명하고 설득하여 채택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실무에서는 근무환경 개선, 제품 개발 및 신규 사업, 영업 및 마케팅 등에 관한 기획서가 있다. 대학교에서는 실무와 관련된 전공 및 교양 수업 이외에 연구논문에 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경우가 있다.

2. 기획서, 제안서의 구성

일반적으로 기획서에는 제목과 부제목, 목표, 논리적 근거, 현재 상태, 실행 계획과 내용 등이 들어가게 된다.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하며 도표, 그래프, 통계 자료 등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획서에 특별히 정해진 형식은 없다. 형식보다는 참신한 발상과 설득력 있는 근거, 구체적인 시행 계획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예) 연구계획서의 구성

- 연구조건 : 과제명, 기간, 담당 연구자 인적사항, 연구업적, 예상 연구비 등

- 연구 목적 : 연구 필요성, 주제의 독창성, 선행연구와의 비교, 기대효과

- 연구 방법 및 내용 : 연구방법의 독창성 및 타당성의 구체적 기술

- 연구 결과 활용방안 : 연구 결과의 의미와 기대효과

- 연구추진계획 : 세부 추진계획, 연구수행 일정, 발표 예정 일자 등

- 기타 사항 : 연구에 관련된 기타 내용

3. 기획서, 제안서 작성 전 준비 작업

  • 기획과 제안의 대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한다.
  • 면밀한 시장 조사 및 자료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 설득하려는 대상이 누구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면 즉각 메모하고 기록해둔다.

4. 기획서, 제안서 작성시 유의 사항

  • 설득하려는 대상을 명확히 선정해야 한다.
  • 기획서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 기획서의 가정이 합리적이고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 변수에 따른 대응 사항이 분명히 드러나야 한다.
  • 기획의 가치와 의미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 핵심내용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 조직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 표, 이미지를 과도하게 쓰면 집중도와 이해도가 떨어진다.
  • 제안 설득과 채택이 목표라면 프레젠테이션을 염두에 두고 작성한다.